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윈도우10 RS4(1803) 설치 후 공유에 문제가 생겼다. 재설치 전에는 RS3을 사용했었는데 그땐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왜이런걸까? 네트워크 검색에 공유PC 노출이 되지않는 점과 파일공유, 폴더공유가 되지않는다. 오늘은 이 문제해결 방법을 알아보겠다.



 윈도우10 RS4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공유 해결


RS3까지 사용되었던 '홈그룹'과 'SMB 1.0/CIFS 파일공유'가 RS4(1803)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보안에 취약한 'SMB기능은 사용안함'으로 설정되었고, '홈그룹은 삭제'가 되었다. 다만, 기존 홈그룹의 공유는 유지가 된다고 하였으나 네트워크상의 PC가 전혀 보이지 않게 되었다. 그럼 해결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내컴퓨터 - 네트워크] 선택시, 화면에 본인PC외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작업그룹이 동일한 네트워크임에도 본인PC가 나오지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현재의 상황은 앞서 RS4 업데이트 이후에 사용안함으로 변경된 SMB 1.0/CIFS 기능에 의해 파일/폴더 공유가 차단된게 아닐까라고 생각했었는데 랜섬웨어 취약점으로 보안상의 위협이 된 SMB기능을 다시 이용한다는건 문제가 있어보인다. 이전 윈도우에서는 보안을 위해 SMB기능을 차단하기도 했기때문이다.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어 몇번의 검색을 통해 해답을 찾았다.


2. [시작메뉴 - 검색창 '서비스' 입력] 목록에서 '서비스' 선택



3. 서비스(로컬) 항목 중 스크롤바를 내려서 'Function Discovery~'항목을 찾는다. 2개의 항목을 찾을 수 있다. 이 항목들이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자동으로 검색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4. 각 항목별로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여 속성메뉴로 진입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① 'Function Discovery Provider Host'에서 [마우스 우측버튼 - 속성] 시작유형에서 '자동 or 수동'으로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누른다.



② 'Function Discovery Resurce Publication'에서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속성창으로 들어가되, 시작유형은 '자동'으로 선택 후 확인버튼 - 컴퓨터 재부팅



컴퓨터를 재부팅 후 [내컴퓨터 - 네트워크]로 들어가게되면 정상적으로 네트워크상의 pc들이 검색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윈도우10 RS4(1803) 네트워크 검색 및 공유 문제를 해결하였다. 추가로 해당 관련문제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다보면 'SMB 1.0/CIFS 파일공유'기능이 꺼져있기에 켜기로 바꾸어서 이용하면 된다고 적혀있으나, 보안의 취약점인 만큼 사용하지않는게 좋을듯하다. 




※ 유용한정보 

☞ 윈도우10 기본앱 제거 툴

☞ 윈도우10 사진뷰어 윈도우7 뷰어로 변경하기

☞ 윈도우10 네트워크 폴더공유 설정하기

☞ 포토샵 메모리부족 96과 8사이의 정수 완벽해결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