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저분한 바탕화면 깔끔하게 할 수 없을까?


이런 생각을 해보신분들이 있을꺼라 생각한다. 컴퓨터를 오랜시간 사용하다보면 여러 아이콘들로 인해 바탕화면이 지저분해진다. 자주 사용하는 바로가기 아이콘부터 새로 설치되는 아이콘까지 정리를 해도 정리한거 같지 않은 기분! 오늘 이글을 통해 해결하길 바란다.



 윈도우10 레인미터 나만의 바탕화면


1. 바탕화면을 꾸미기에 앞서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4.1 Final Release 프로그램을 다운 및 설치 (https://www.rainmeter.net/)



Rainmeter-4.1.zip


2. 다운로드한 Rainmeter-4.1 인스톨 한다. (윈도우7에서도 사용가능)



첫 화면에서 설치형태가 2가지 메뉴로 선택하게 된다. 해당 항목의 의미를 이해한다면 본인에게 맞게 선택하면 되고, 그렇지않을 경우 일반 설치로 진행한다.


3. 설치 폴더 선택 및 옵션선택. 기본적으로 설정이 다되어있다. 따로 건들것은없으나 설치 경로의 경우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선택해도 무방하다. 



4. 설치 완료창이 뜨면 레인미터 실행을 해준다. 그럼 바탕화면에 위젯이 3~4개 생성되는데 해당 위젯 위에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스킨닫기를 클릭해준다. 이후 아래 작업표시줄 오른쪽 시계표시 옆에 물방울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여길 더블클릭.



5. 레인미터 관리창이 뜬다. 현재 사용중인 스킨 및 추가하는 스킨을 여기서 관리/수정하게 된다.관리창을 열지않고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에 위치한 물방울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여 설정도 가능하다. 본인이 편한방법대로 사용하면 된다.



※ 관리창 사용방법 : 모든 스킨은 각각의 폴더로 구성되어 있고 그 하위메뉴에 있는 .ini 파일을 통해 스킨을 불러오고 편집할 수 있다. 필자가 사용중인 스킨으로 설명하겠다. 



아래 작업표시줄을 완벽하게 숨겨서 좀 더 깔끔하게 이용중이다. 관리창 좌측 스킨들중에 사용하고자 하는 스킨을 선택하고(Notes폴더) 그 하위에 있는 Notes.ini 파일을 선택하여 우측 불러오기 버튼을 누른다.


깔끔한 바탕화면 윈도우 작업표시줄(Task Bar) 숨기기



이전 화면과 비교해보면 바탕화면 우측에 NOTE 스킨이 생성되었다. 노트의 경우 메모장과 연동되어있으며 글꼴, 글자크기, 노트의 가로/세로길이를 .ini파일 수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Notes 스킨'을 불러왔기에 불러오기 버튼대신 닫기 버튼으로 바뀌었으며 그옆에 '편집'버튼이 보인다. 여길 클릭하게 되면 메모장이 열리고 현재 Notes에 적용된 메타데이터가 보인다.



필자가 붉은색 선으로 표시해놓은 부분을 보면 FONT 색상과 글꼴, 크기를 선택할 수 있고, 그 아래 메모장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수정하기 힘들다면 처음상태로 사용하길 바라며 메타데이터를 수정하면 꼭! '새로고침'을 눌러줘야 변경된 내용으로 수정되니 참고바란다.



관리창을 열어서 스킨을 열고/닫기가 귀찮다면 작업표시줄의 물방울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해당 스킨을 불러오면 된다.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여 '레인미터 스킨'을 검색하면 관련 자료를 얻을 수 있고, 다른방법으로는 해외사이트에서 자료를 구할 수 있다.(https://www.deviantart.com/customization/skins/whats-hot/)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덧글로 물어봐주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 유용한정보 

☞ 윈도우10 RS4(1803)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공유

☞ 윈도우10 사진뷰어 윈도우7 뷰어로 변경하기

☞ 윈도우10 기본앱 제거 툴

☞ 윈도우10 네트워크 폴더공유 설정하기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