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누구나 하나쯤은 사용하고 있을 USB 메모리, 외부저장장치로 휴대가 간편하고 자료보관/이동이 자유롭죠. 주로 컴퓨터에 꽂아서 이용할텐데 혹시 사용후엔 어떻게 제거를 하나요? 일반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죠. ① 그냥 뽑는다 ② 윈도우 자체 안전제거 기능을 이용한다. 어떤게 더 안전할까요? 그냥 제거해도 무방하기는 하나 윈도우에 안전제거 기능이 존재하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는게 아닐까요? 혹, 번거로워서 안전제거를 하지않는다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세요.



 

 USB 안전제거 이유


데이터 손실을 막고 고장의 원인을 줄이기 위함이다. 안전제거를 하지않고 그냥 빼도 사용상에 문제는 없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거듭될 수록 문제가 발생할 수있기에 불편하지만 좀 더 안정적인 방법을 권한다. 필자도 예전엔 그냥 막 사용했는데 중요한 자료를 몇 번 날려먹은 이후로는 쭉 안전제거를 이용하고 있다.


 

 윈도우 자체 기능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자체 제공하는 안전제거 기능이 있다. 본체 USB 슬롯에 이동식 저장장치(외장하드, USB메모리 등)를 연결하면 작업표시줄 우측 시계표시부 옆에 USB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된다. 이는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기능이며,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안전하게 꺼내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사용하는게 번거롭다. 귀찮아서 그냥 뽑아버리는 경우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럼 간단하게 안전제거 방법이 없을까? 그럼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길 추천한다. 용량도 적고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USB 메모리 안전제거 소프트웨어 USB Disk Ejector


Qick and Easy Software : https://quickandeasysoftware.net/software/usb-disk-ejector


  • 위 사이트로 이동하면 파일에 대한 설명이 있고 아래로 이동하면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 혹 찾기힘들거나 귀찮으신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받아서 이용바람.

  • USBDiskEjector1.3.0.6.zip


  • 압축파일로 다운로드되며, 2개의 파일이 있지만 한개는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이콘이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형식이라서 압축풀고 바로 실행해주면 된다.


  • USB DISK Eject를 실행하면 작업표시줄 우측에 화면이 띄워지고 실행창 좌측 아래에 'More>>>' 클릭 - Options을 실행한다.

  •  


    • 옵션창에서 설정 해줘야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굳이 하지않아도 사용상에 문제는 없지만 설정하면 빠른제거가 가능하기때문이다.

      • ① General : 여기서는 'Startup항목'에 체크를 해준다. 프로그램 실행시 시스템 트레이로 최소화해서 실행한다는 의미이다.


      • ② Hotkeys : 단축키 사용으로 USB 제거를 빠르게 하기위함 이다.

        • 여기에 메뉴가 총5개가 있다.

          Bring to the front/minimize toggle - 프로그램이 실행중인 드라이브를 꺼냅니다.

          Eject a drive - by drive label -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하여 드라이브를 꺼냅니다.

          Eject a drive - by drive letter - 드라이브 이름을 지정하여 드라이브를 꺼냅니다.

          Eject a drive - by mountpoint - 마운트 포인트를 지정하여 드라이브를 꺼냅니다.

          Eject a drive - by drive name - 부분 드라이브 이름을 지정하여 드라이브를 꺼냅니다.


        • 원하는 항목 선택 후 바로 옆 빈칸에 단축키을 설정한다. 필자는 Eject a drive - by drive letter 선택 및 단축키로 F2키를 선택했다. CTRL 또는 ALT키 조합으로 설정도 가능하니 본인이 편한방법으로 단축키 설정하면 된다. 설정시 타이핑으로 입력하는게 아닌 빈칸에 커서를 올리고 Function Key를 눌러서 입력해야한다. 가급적 F1(도움말)은 피해서 설정하는게 좋다. 또한 드라이브 문자열을 지정해줘야하는데 사용자의 PC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PC에 이동식 저장장치를 연결해보고 설정하는게 좋을듯하다.



    모든 설정이 완료가 되었다. USB 메모리를 연결하고 단축키를 눌려보니 잘 적용된다. 이정도면 USB 제거 시, 막 뽑는거보다 버튼 하나 눌러서 안전하게 제거하는게 더 좋을 듯 하다. 



    USB Disk Ejector 안전제거 프로그램은 2가지의 번거로움이 있다. 첫째, 창 상단우측에 표시된 모양중( -  □  x ) [ X ]를 클릭하게 되면 종료가 되어버리니 반드시 [ - ] 부분을 눌러서 시스템 트레이로 최소화 시켜줘야한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창 띄울필요 없음)


    둘째, 부팅시 자동 시작기능이 없어 수동으로 실행시켜줘야한다. 이런 번거로움을 줄이기위해 자동실행이 되게끔 직접 설정해주면 된다. 적용방법은 시작프로그램에 넣어주면 간단히 해결된다. 설치경로는 C:\사용자\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시작메뉴\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하여 넣어주면 PC를 사용할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된다.


    오늘은 무료 소프트웨어 USB 안전제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글이 도움되었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길 바랍니다.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