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쁜 한글폰트를 이용하려보면 대부분 유료 폰트들이다. 유료 폰트들은 라이선스가 있기때문에 직접 구입하여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글폰트들 중 유료폰트 못지않게 이쁜 폰트들이 많다. 찾기가 힘들뿐이지 구할려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오늘은 필자가 저작권 걱정없이 상업적 사용에도 문제없는 한글폰트를 소개해주려 한다. 훑어보고 필요한 글꼴이 있으면 저장해놓고 사용하길 바란다.

저작권 걱정 NO! 상업적 사용가능 OK! 무료 한글폰트


1. 네이버 <나눔글꼴> ( 바로가기 : http://hangeul.naver.com/2016/nanum )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를 이용할 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글꼴이다. 요즘 캘리그라피 글씨체가 너무 이쁘다. 대부분 유료폰트로 일정한 금액을 주고 구입을 해야한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글꼴 중 나눔손글씨가 캘리그라피와 유사하다. 유료가 아닌 무료라는 점에서 만족스럽다.



2. 윤디자인 연구소 <한글나눔폰트> ( 바로가기 : http://font.co.kr/yoonfont/free/free_calli.asp )

윤디자인의 윤폰트에서 무료 한글폰트를 제공하고 있다. 유의사항 및 사용범위를 잘 확인하자.

무료로 배포중인 폰트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바란다.



3. 고도 디자인에서 만든 <고도체> ( 바로가기 : http://design.godo.co.kr/custom/free-font.php )

고도체의 경우, 사용규정이 정해져있다. 폰트를 왜곡하거나 변형시키는 부분에 대해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니 이점 참고해서 사용하길 바란다. [폰트 사용규정] 확인 필수!



4. 티몬 <몬소리체>와 <티움체> ( 바로가기 : https://brunch.co.kr/@creative/32 )

티몬에서 [몬소리체:한글폰트] [티움체:영문폰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티몬 쇼핑몰을 한번쯤은 접속해 봤을꺼다. 메인에 사용되어진 폰트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공유하고 있다. 메인 제목용으로 사용할때 깔끔하고 이쁠것 같다.



5. 경기도 포천시에서 제공하는 <포천서체> 3종.

( 바로가기 : http://www.pocheon.go.kr/www/contents.do?key=5582 )

포천시에서 개인 및 기업을 상대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체이다. 형태 변형없이 사용하는 조건에서 사용은 마음대로 해도 된다.



6. 윤태호 작가님의 손글씨로 만든 <미생체>

( 바로가기 : http://webtoon.daum.net/event/misaengfont )



7. 우아한형제들에서 만든 <배달의민족> 서체.

( 바로가기 : http://www.woowahan.com/?page_id=3985 )

배달의민족 어플을 다들 알꺼라 생각한다. 이 어플을 만든 회사에서 사용된 폰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총 4종의 폰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반듯한 글씨를 좋아한다면 만족스러울꺼다.



8. tvN 개국 10주년 기념 폰트 <즐거운 이야기체>

( 바로가기 : http://tvn10festival.tving.com/playground/tvn10font )

tvN의 즐거움을 담은 손글씨인 '즐거운 이야기체' 글씨체가 이뻐서 필자도 한번씩 사용하는 글꼴이다. 이 또한 유료폰트 못지않은 무료폰트이다.



9. KT&G <상상체 2종> ( 바로가기 : http://www.ktng.com/sangsang?mode=DOWN )

개인 및 기업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시에는 KT&G의 승인이 필요]하다. 해당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에 사용승인 요청서가 있으니 참고바란다.



10. 더페이스샵 <잉크리큅드체 >

( 바로가기 : http://www.thefaceshop.com/event/lipquid/main.jsp#FontDownload )



오늘은 저작권 걱정없이 자유롭게 사용가능하고,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한 폰트를 알아보았다. 일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시 제작업체의 승인이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은 사용가능한 글꼴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폰트가 필자가 소개한거 외에도 많이 있다. 유료폰트들이 대부분 이쁜건 사실이지만 필자가 오늘 소개한 무료 폰트들은 유료 폰트 못지않게 이쁘다고 생각한다.

꼭 필요한 폰트는 구입하여 사용하고 그 외에는 무료 폰트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 유용한정보 

2017/09/14 - 깔끔한 바탕화면 윈도우 작업표시줄(Task Bar) 숨기기

2017/09/13 - 크롬 브라우저 시크릿모드 사용흔적 없이 쓰자

2017/08/31 - 삼성 갤럭시 폰중에 안드로이드 8.0 업데이트 기종은?

2017/08/30 - 알면 쉬운 인스타그램 계정삭제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