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10 네트워크 폴더공유 설정하기

category 정보이야기/윈도우 2017. 9. 24. 15:00

필자는 컴퓨터를 따로 배우거나 공부한적이 없다. 그냥 자주 접하고 모르는게 있으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가곤 한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현 직장에서 컴퓨터에 대해 모르는게 있음 필자에게 온다. 늘 얘기한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답이 다 있다고. 다만 찾는게 귀찮을 뿐이지. 몇일 전 회사 과장님이 윈도우10을 설치했는데 네트워크 폴더공유를 하지못해서 고민하고 있길래 옆에서 간단하게 해결해드렸다. 한번 해보면 쉬운데 사용을 안하니 모를뿐이다. 그래서 오늘은 네트워크 폴더공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윈도우10 네트워크 폴더공유 설정


▼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속성] 선택.



▼ [속성]창이 열리면 상단 [공유]탭 선택 후 [공유]버튼을 클릭한다.



▼ [Everyone] 선택 추가 및 권한 설정.

파일 공유창이 뜨면, 공유할 사람을 선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Guest, 사용자, Everyone, 홈 그룹으로 구성이 되며, 누구나 사용하게끔 설정하도록 하겠다. [Everyone]을 선택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목록에 Everyone이 추가되었다. [사용 권한 설정]을 해줘야하는데 현재의 폴더를 단지 읽기만 가능하게 하겠다고 하면 [읽기]를 선택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게끔 하겠다고 하면 [읽기/쓰기]를 선택하면된다. <필자는 읽기/쓰기를 선택했다.> 권한 설정 후 [공유]버튼을 누르자.



아래와 같이 [폴더가 공유되었습니다] 라고 떠야한다. 보통은 여기까지 하고서 [왜 공유가 안되지?]라는 의문을 품는다. 아직 설정이 남았다. 완료버튼을 누르고 다음으로 진행하자.



폴더 속성창으로 되돌아왔다. [공유]버튼 밑에 [고급 공유]버튼을 클릭하자.



[고급 공유]창에서 첫번째로 보이는 [선택한 폴더 공유]에 체크를 하고, 아래 [권한]버튼 클릭.



[사용 권한]창에서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에 [Everyone] 사용자가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아래 사용 권한을 선택한다. 필자처럼 <읽기/쓰기>를 선택하였다면 모든 권한에 체크를 해주고, <읽기>를 선택했다면 읽기에 체크가 되어있으면 된다. (기본설정은 읽기에 체크가 되어있다.)



설정한 후 확인버튼을 눌러 속성창으로 되돌아가자. 이제 마지막이다. 풀어서 설명을 하니 너무 복잡해지는거 같다. 하지만 직접해보면 1분 내외로 설정이 가능하다.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다. 속성 창 아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링크가 보인다. 클릭하게 되면, 네트워크 설정창이 뜬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자. 



마지막 단계이다. [개인(현재 프로필)] 설정이 끝났으면, 스크롤바를 아래로 내려 [모든 네트워크]를 설정할 차례이다. 역시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정 체크 후 저장하기를 누른다.



이렇게 설정하고 나면 윈도우10에서 폴더공유 설정은 끝이난다. 모를때는 복잡해 보이지만 해보면 별거아니라는 생각이 들꺼다. 네트워크상에 자신이 공유한 폴더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고 혹시나 공유가 되지는다면 빠뜨린게 없는지 다시 체크 해보자.



▶ 유용한정보 

2017/09/23 - 상업적 사용OK 저작권 걱정NO 무료 한글폰트 10종

2017/09/14 - 깔끔한 바탕화면 윈도우 작업표시줄(Task Bar) 숨기기

2017/09/13 - 크롬 브라우저 시크릿모드 사용흔적 없이 쓰자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