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성비 노트북 선택고민

category 일상다반사/일상이야기 2018. 7. 6. 13:40

현재 집에서 사용중인 컴퓨터는 총 2대, 2011년도에 구입한 조립식컴퓨터 한대와 2014년도에 구입한 한성노트북 포스리콘 U44X 모델이 있다. 데스크톱은 본인이 이용중이고, 노트북은 아내가 사용한다. 한번씩 아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을 빌려 쓸때가 있는데 나하고는 안맞는거 같다, 큼직한 화면에서 보다가 작은 화면으로 볼려니 왜그렇게 불편한지..; 아내는 불편함없이 이용중이긴 하지만 한번씩 느리다고 말해왔었다. 한번씩 아내의 노트북을 업그레이드를 할지 새로 구입할지 망설였었는데 이번에 다시한번 고민해보았다.



세월의 흔적은 어쩔수 없는가 보다. 터치패드 양쪽에 시꺼멓게 때가 탔고, 전체적으로 흰색에서 누런색으로 변해버렸다. 블랙색상을 구입했어야 하는데 당시에 판매중인 제품은 흰색뿐이었다. 지금 제품들과 비교해보면 많이 뒤쳐진 성능을 보여준다. 다만 게임을 하지않기에 체감상 느끼는건 미비한 수준.

주 사용 용도는 블로그관리와 웹서핑, 사진편집(포토샵)이 전부다.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의 메모리는 4GB, 포토샵을 이용한다면 한단계 업글이 필요하지만 램 슬롯이 1개뿐이라 추가로 장착할 수가 없다. 배터리는 AC 어댑터 연결없이 사용하면 100%라 할지언정 1~2시간이면 잠들어버린다. 또한 패널에 얼룩이 많아 동영상감상도 힘들다. 교체할려면 비용이들고 그렇다고 저렴한 가격도 아니라서 새 노트북을 장만하자고 아내에게 얘기를 했지만 아내는 굳이 필요없다고 한다. 아직 사용하는데 무리없다고... 하지만 이야기하다보면 새 노트북 장만하는데 생각이 없는건 아닌듯하다. 돈이 문제라서 그렇지.

그래서 그냥 밀어붙이기로 했다. 예산은 70만원 이내, 컴퓨터라는게 자꾸 알아보면 눈높이가 올라가버린다 그래서 미리 예산을 잡고 선택하기로 했다. 휴대성을 생각하면 LG그램이 짱이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 가격좋고 가성비 노트북엔 어떤게 있을까? LG, 삼성, 중국제품을 제외하니 한성노트북뿐이었다. 그중에 가격대비 괜찮은 제품을 골라보니 아래 3제품이 눈에 들어왔다.



다나와 사이트에서 스펙비교를 해보았다. 각각의 장단점은 있겠지만 최신CPU인 8세대로 세팅하는게 여러모로 좋을듯했고 현재 선택한 3제품모두 CPU교체가 가능하다. i3, i5, i7과 같은 i 시리즈 CPU를 선택하고 싶지만 금전적인 부분이 걸리고 가성비면에서는 듀얼코어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했다. 지금 당장은 듀얼로 사용하다가 차후에 i 시리즈로 변경하면 되지않을까? CPU가 교체되니 말이다.


위 3모델의 경우 CPU클럭을 제외하고 동일한거 같은데 가격이 왜이렇게 차이가 나지?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차이의 이유는 외장그래픽카드 탑재 유무이다.


H58 DGA5500의 경우 그래픽카드가 없고, FH58 BOSSMONSTER value5400은 지포스MX150을, XH58 BOSSMONSTER HERO5400은 지포스1050 그래픽이 탑재된다. 게임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XH58을 구입하는게 맞을듯하다.



스펙비교를 해보면 비싼건 역시 내용물이나 옵션이 다르다. 비슷한 조건이면 그래픽카드가 있는게 좋을것 같기는한데 예산잡은 금액과 사용용도를 생각하면 그래픽카드는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문제될게 없다 그래서 현재 잠정적 결론은 H58 DGA5500이다. 근데 문제가 생겼다.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된게 CPU교체가 가능하기에 조금 낮은 성능이라도 가성비면에서는 딱이다라고 생각했는데, 얼핏 듣기에 CPU 교체시 같은 라인업으로 하는게 좋다고한다. 다른 라인업으로 교체시 전력부분이나 다른부분 개조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G시리즈 라인업만 교체가 되는걸까? 그렇다면 또다시 고민에 빠지게 된다. 교체가 된다면 당연히 높은 등급으로 교체를 원하지 같은 등급으로 교체할려고 하는사람은 없을거다. 듀얼코어보다는 쿼드가 좋고 쿼드보다는 헥사가 좋은건데... 역시 컴퓨터는 선택하기 참 어렵다. 과연 잘 선택해서 노트북을 바꿀수있을까?


혹, 노트북 괜찮은거 알고 있으신분 계시면 추천해주셨음 좋겠다.

최대예산 70만원 / 사용목적 : 포토샵, 블로그, 웹서핑, 게임X / IPS 패널, 메모리 8G, M2 120G 포함

이 조건에 만족할만한 제품 소개부탁합니다.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