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여 검색유입 즉,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한다.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이며, 검색로봇이 자신의 블로그를 좀 더 수월하게 검색을 할 수있도록 도와주는것을 말한다. 이를 등록 하므로해서 자신이 포스팅한 글의 키워드가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되는 효과가 있다. 이 사이트맵의 확장자는 xml파일로 저장이 되며, 어떤방식으로 생성하고, 어떻게 등록하면 되는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 글과 사진에 대한 저작권 지니군의 Daily Life에 있으며, 이미지는 직접 편집하여 사용하는 것과 관련사이트 및 무료 배포사이트를 이용함을 알려드립니다. -- copyright(c)지니군.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1. 사이트맵을 만들기위해 다음 사이트로 이동을 한다. 메인화면에서 Create / retrieve XML Sitemap라는 곳에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입력한 후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한다.

http://www.web-site-map.com/



2. xml생성을 위한 정보넣기.

xml을 만들기 위해 정보를 넣자. 자신의 블로그주소와 보안코드를 입력하고, 페이지 변경빈도설정과 최종수정일, 페이지 우선순위, 세션정보 제거,하위 도메인포함여부를 설정하고, xml을 만들겠다는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아래 빨간박스안의 내용대로 체크하면 된다. 페이지 변경빈도의 경우 본인에게 맞는 방법대로 설정하면 되는데, 보통은 always 또는 hourly로 설정해두는게 좋다.



3. 다운로드 및 비공개등록

xml생성 버튼을 누르게되면, 작업이 진행이되는데 페이지수에 따라 기다림이 짧을수도 길수도 있다. 필자의 경우 시작한지 얼마되지않은 블로그라 페이지수가 많지않아서 3~4분정도 걸렸다. 페이지수가 많을경우 20~30분정도의 기다림이 발생이된다. 일단 기다리다보면 COMPLETED가 뜨고 [Download your Sitemap]이 나타난다. 여길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되며,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생성된 xml파일을 받는다.



본인의 티스토리로 들어가서 글쓰기로 새글작성을 한다. 다운로드 받은 xml파일을 첨부파일로 등록하고 비공개로 발행한다. 내용은 따로 적지않아도 상관없다.



글쓰기가 완료되면 첨부된 xml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우측버튼을 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누르고 메모장을 열어서 붙여넣기를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접속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접속한다. 웹마스터에 기본적으로 사이트가 등록되어있다는 가정하에서 설명을 하겠다. 아직 등록을 하지않았다면, 자신의 웹사이트를 먼저 등록하길 바란다. 자신의 사이트를 클릭하게되면 [웹마스터도구 최신소식]이 나타나고 요약정보가 나와있을것이다. 여기서 좌측메뉴에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선택한다. 그럼 아래 이미지처럼 자신의 웹사이트 뒤에 빈공간이 있을것이다. 여기에 조금전 복사해두었던 "사이트맵 링크주소"를 넣으면 된다.



"링크주소"의 경우 전체주소는 필요없고,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만 저기 빈공간에 넣어주고 확인을 눌러주면된다. (붉은색 박스안의 내용만 사용) 



제출된 사이트맵에 방금 등록한 사이트맵이 등록되어있고, 좌측메뉴 [현황-사이트 최적화]를 선택하여 들어가면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모든작업은 마무리 되었다. 이제 네이버에서 검색유입이 되길 기다리면 된다. 이제 네이버 검색롯봇이 자신의 블로그의 글을 원활하게 검색하여 몇일 지나면 방문자수의 변화가 보일거다. 다만,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에 반영되는 시간이 3일정도 걸리게 된다. 일반적으로 네이버의 경우 짧게는 30분 길게는 1~2시간이면 반영이 되는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그렇다고 해서 100% 반영되는것도 아니다. 너무 편애하는거 같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노출이 될려고 하는것이니 안하는것보다는 낫지않을까 싶다.



티스토리 사이드바 구글번역기 넣기


addthis 활용하여 sns 공유버튼 달기


티스토리 모바일, 표 잘림 수정방법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