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어떤 키워드로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접속하는지 알고 싶을때가 있다. 그럴때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통계 탭에서 방문자, 키워드, 유입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유입로그는 특정 단어를 가지고 어떤 사이트에서 내 티스토리로 접속을 하였는지 알 수 있다. 그런데 키워드 대신에 "google.co.kr"사이트 주소가 표기 되는경우가 있다. 이는 국내 포털사이트가 아니라서 그렇다고 한다. 그럼 여기서는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접속하였는지 알 수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키워드 확인할 방법이 있다. 이는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야한다.그럼 어떻게 확인이 가능한지 알아보겠다.

 티스토리 유입로그 "google.co.kr" 키워드 확인하기




▣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서 확인.

서치콘솔 사이트로 접속하여 자신의 티스토리를 등록하면 된다.(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 이미 등록한 사람이라면 다음단계로 진행하면 된다. 사이트주소 클릭.

(URL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서치 콘솔 좌측메뉴 [검색 트래픽] - [검색 애널리틱스]선택.



▼ 검색어와 노출수, 클릭수, 국가 등 옵션을 체크하여 다양한 결과를 확인 가능하다.. 아래에 어떠한 키워드로 유입이 되는지 나와있다. 필자의 경우 이전에 구입했던 8인치 태블릿 TREK2 한글화에 대한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다. 노출이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유입이 되고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Analytics)에서 확인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 콘솔"의 분석 값을 애널리틱스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애널리틱스와 연동시켜두면 도움이 될 듯하다.


[검색 애널리틱스] 화면 우측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클릭하여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으로 들어간다.



▼ 연결할 사이트를 체크하고, 저장버튼을 누른다.

필자의 경우는 현재 애널리틱스와 연동을 시켜놔서 기본화면이 없다. 설명으로 대신 하도록 하겠다. 연동 전에는 [링크된 속성]에 <이 사이트는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의 웹 속성과 연결되지않았다>라고 적혀있고, 그 밑에 자신의 티스토리 사이트가 보인다. 확인 체크하여 저장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약 애널리틱스에 계정이 없다면 아래 계정만들기를 클릭하여 먼저 진행하자.



▼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Search Console]에서 결과 확인. 

(URL : https://analytics.google.com)

일별/주간/월간 단위로 체크가 가능하다. [방문 페이지][국가][기기별][검색어]에 대한 분석값을 알 수 있으니 구글유입이 많다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유용한정보 

2017/08/29 - 티스토리 구글 맞춤검색 설치 및 애드센스 연동

2017/08/22 - 티스토리 사이트맵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여 검색유입 늘리기

2017/08/19 -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구글번역기 넣기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