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잠깐동안 사용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개설하고 실제 활동했던 기간은 불과 2~3개월뿐이 되지않는다. 다시 시작해보고자 스킨변경부터 하였다. 사실 변경하고자 마음 먹은지는 일주일이나 지났다. 딱히 방문자가 많은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수익이 좋은 블로그는 아니다. 그렇지만 막상 변경할려니 망설여졌다. 스킨 변경에 따른 문제점들이 눈에 들어와서였을까? 오늘은 에이 모르겠다는 식으로 변경해버렸다.



 

 CCZ-CROSS 스킨 변경완료


변경 전에는 Readiz님의 Fastboot 반응형스킨을 이용해왔다. 필자의 티스토리 개설과 함께 적용했던 스킨이다. 그 당시에 스킨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이용해왔었는데 지금은 너무 흔하다고 해야할까?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분들의 기본스킨이 되어버려서 그런지 변화를 주고싶었다. 그 와중에 눈에 들어온 ccz-cross 스킨. 심플한게 참 마음에 들었다.



이번에 적용하게 된 CCZ-CROSS 스킨은 흉내쟁이님이 만든 무료스킨이다. 관심 있으신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

LINK  http://webdir.tistory.com/491

스킨 적용방법과 기본적으로 변경해야하는 부분에 대해 잘 설명되어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스킨변경 전, 후 할일


앞서 스킨변경에 따른 문제점 때문에 변경에 망설여졌다고 말했었다. 이 문제점'방문자 수 감소''검색누락'이 대표적인데 다들 하나같이 얘기하는 부분이 스킨만 바꿨을뿐인데 문제가 발생된다는게 이상할 따름이라는것이다. 하지만 그전에 짚어봐야할게 있다. 이전에 스킨을 사용할때 다른 웹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서 [HTML]에 등록해 두었던 '메타태그'가 있을것이다. 이 태그를 '바뀐 스킨에 적용을 했는가?' 적용하지않을 경우엔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그러므로 사전에 이 부분을 체크해두는게 중요하다.

필자의 경우 스킨변경 전, 기존 스킨에 적용된 HTML과 CSS코드를 백업해두었다. 

매타태그의 위치

매타태그는 [환경설정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에서 HTML 선택 후 <head> 아래에 위치해 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된다.



 

 마치며..,


CCZ-CROSS 스킨으로 변경한 후 필자의 티스토리가 조금 낯설게 느껴진다. 이전 스킨을 오래 봐와서 일까? 현재의 스킨이 깔끔한 반면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본거같다. 이 문제는 나중에 해결하기로 해야겠다. 조금 전 스킨을 갈아엎고 아직 정신이 없다. 일단 이전에 적용했던 치환자들을 이 스킨에도 적용시켜봐야겠다.


그리고 궁금증이 하나 생겼다. 패스트부트 스킨을 이용할땐 인용구 부분을 CSS코드에서 blockquote를 찾아서 간단하게 수정했었는데 이 스킨에는 이 치환자가 보이지않는다. 당췌 어디에 붙어있는건지 혹시 아시는분 계시면 알려주세요.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