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10 RS4 부터는 홈그룹이 없어서 네트워크 공유나 특정 폴더공유의 경우 Everyone을 선택하여 공유를 해야하는데 이럴경우 보안에 취약해진다. 중요문서의 경우 특정사용자와 공유를 해야하는 상황이 있을텐데 그때마다 외부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주고받기는 한계가 있다. 홈그룹을 대처할만한 공유방법은 없을까?




 윈도우10 RS4 네트워크 폴더 공유


오늘은 RS4 버전 이후로 사라진 홈그룹을 대처할만한 폴더공유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이 방법은 공유폴더 접속을 위해 일종의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필요하다. 업무에 필요한 문서나 중요한 문서의 경우 이방법을 이용한다면 안전하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설정방법은 크게 어려움이 없으니 아래 순서대로 잘 따라하길 바란다. RS4이후 기본적인 네트워크 공유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윈도우10 RS4(1803)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공유


1. [제어판 - 사용자계정 - 계정 유형 변경] 선택, 사용자 선택창이 나타나면 창 아래쪽에 [PC 설정에서 새 사용자 추가] 문구 클릭하여 계정을 추가한다.



2. 가족 및 다른 사용자 창이 나타나면 [다른 사용자] "+ "를 클릭하여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한다.



3. Microsoft 계정을 추가하라고 하는데 여기서 신규로 만들필요는 없다. 입력칸 아래쪽에 파란색 문구로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클릭 - 역시 아래쪽에 [Microsoft 계정없이 사용자 추가] 클릭 - 내 PC용 계정 만들기 화면이 나타나면 사용자명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암호입력도 해야하나 현재 창에서 입력시 뭔가 복잡해진다.)



4. 다른 사용자에 'TEST'라는 새 사용자가 생성되었다. 현재 창을 닫고 [제어판 - 사용자계정]으로 돌아간다.



5. 사용자계정으로 돌아가면 새로운 사용자 'TEST'가 생성되어있다. 여기서 TEST 사용자를 클릭하면 계정을 변경/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암호 만들기] 선택하여 암호설정을 한다.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기본설정은 완료된셈이다.



6.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 후 [마우스 우측 - 속성]으로 진입한다.



7. 폴더 속성창에서 [보안]탭 선택 후 신규 사용자(TEST)를 등록한다. 등록순서는 [편집 - 추가 - 고급 - 지금찾기] 순서로 클릭하여 새로 추가한 사용자명을 찾는다. 검색결과에 TSET / SEO로 표기가 되어있는데 앞에 TEST는 사용자명이며 뒤에 SEO는 현재 PC이름이다.



8. 사용자 선택 뒤 [사용권한]창에서 신규 사용자를 선택하고 모든권한에 체크하고 빠져나온다.



9. 마지막으로 [공유]탭 설정을 할 차례이다. 추가하는 방식은 위와 크게 다르지않다. [고급 공유 - 선택한 폴더 공유(s) 체크표시 - 권한]으로 들어간다. 그럼 'Everyone'이 등록되어 있는데 제거버튼으로 삭제를 해준다.



10. 추가버튼을 이용하여 새로 등록한 사용자 TEST를 선택한다. 모든 폴더설정이 끝이났다. 이제 상대의 PC에서 현재 공유한 폴더로 접속이 잘되는지 확인할 차례이다.



11. 다른 PC에서 공유폴더에 접속을 하려하면 [네트워크 자격 증명] 입력창이 나타난다. 사용자이름엔 앞서 만들었던 TEST를 입력하고 아래 암호를 입력해주면 된다. 만약 현재의 폴더를 자주 이용한다면 아래 '내 자격 증명 기억'에 체크해두면 다음부턴 현재의 입력창이 뜨지않는다.



사용자계정을 여러개 만들어 각각의 폴더에 사용권한을 부여하여 사용도 가능하다. 현재 PC에서 공유중인 폴더가 여러개라 하더라도 사용권한이 주어진 폴더만 열 수 있다. 

이상으로 윈도우10 RS4 특정 폴더공유 및 네트워크 공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의 방법은 RS4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길 바란다.



※ 유용한정보 

☞ 윈도우10 탐색기 내PC 라이브러리 제거

☞ 윈도우10 기본앱 제거 툴

☞ 윈도우10 레인미터 나만의 바탕화면 꾸미기

☞ 윈도우10 사진뷰어 윈도우7 뷰어로 변경하기


::: 이 포스트 공유하기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카오톡